티스토리 뷰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양경윤

 

공지영 작가님의 <딸에게 주는 레시피>를 읽고 우리 삶에서 '감사'의 소중함을 깨달았다. 그리고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를 읽으면서 감사일기와 그 실천 방법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감사일기를 실천하는데 있어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본문 중에서...

 

감사일기 작성의 7가지 원칙

원칙 1. 한 줄이라도 좋으니 매일 써라.
원칙 2. 주변의 모든 일에 감사하라.
원칙 3. 무엇이 왜 감사한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원칙 4. 긍정문으로 써라.
원칙 5. '때문에'가 아니라 '덕분에'로 써라.
원칙 6. 감사요청일기는 현재시제로 작성할.
원칙 7. 모든 문장은 '감사합니다.'로 마무리하라.

 

습관이 습관을 낳고, 부정이 부정을 낳는다

부정적인 문장을 끊임없이 말이나 글로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이 그렇다는 사실도 모릅니다. 제 생각에 부정적인 감정을 그대로 쏟아낸 일기는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강화시킵니다. 부정적인 내용을 쓰는 것이 나쁘다는 말이 아닙니다. 부정적인 감정도 드러내어 바라보아야 합니다. 밖으로 끄집어내야 객관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기장에 쓰는 내용은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중화시키기보다는 자꾸 곱씹어 더 우울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일기 쓰기의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R=VD
Realization(현실로 이루어진다) = Vivid(생생하게) × Dream(꿈꾸면).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자신을 성찰하는 풍요로운 삶으로

감사일기가 돈을 주지는 않습니다.
감사일기가 직장을 구해주지도 않습니다.
감사일기가 내가 원하는 것을 당장 가져다주지도 않습니다.
감사일기가 나의 갈등을 완전히 없애주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이 있습니다.
감사일기는 내가 원하는 그 모든 것의 씨앗이 되어줍니다.
감사일기가 지속되면 그 씨앗은 서서히 발아해 마침내 싹을 틔웁니다.

 

 

 

참고

물은 답을 알고 있다, 에모토 마사루, 더난출판, 2008
감사의 힘, 데보라 노빌, 위즈덤하우스, 2008
순간의 꽃, 고은, 문학동네, 2001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 최효찬, 예담, 2006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김병완, 아템포, 2013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영어공부법, 이신애, RHK, 2013
혼창통, 이지훈, 쌤앤파커스, 2010
자기혁명, 박경철, 리더스북, 2011
몰입의 즐거움, 미히이 칙센트미하이, 해냄, 1997
몰입 Think Hard, 황농문, RHK, 2007

 

- James So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