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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C++ 이펙티브 C++
스콧 마이어스 저/곽용재

 

 

7. 템플릿과 일반화 프로그래밍 (2)

 

 

항목 44 : 매개변수에 독립적인 코드는 템플릿으로부터 분리시키자

 

  • 템플릿을 사용하면 비슷비슷한 클래스와 함수가 여러 벌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템플릿 매개변수에 종속되지 않은 템플릿 코드는 비대화의 원인이 됩니다.
  • 비타입 템플릿 매개변수로 생기는 코드 비대화의 경우, 템플릿 매개변수를 함수 매개변수 혹은 클래스 데이터 멤버로 대체함으로써 비대화를 종종 없앨 수 있습니다.
  • 타입 매개변수로 생기는 코드 비대화의 경우, 동일한 이진 표현구조를 가지고 인스턴스화되는 타입들이 한 가지 함수 구현을 공유하게 만듬으로써 비대화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항목 45 : "호환되는 모든 타입"을 받아들이는 데는 멤버 함수 템플릿이 직방!

 

  • 호환되는 모든 타입을 받아들이는 멤버 함수를 만들려면 멤버 함수 템플릿을 사용합시다.
  • 일반화된 복사 생성 연산과 일반화된 대입 연산을 위해 멤버 템플릿을 선언했다 하더라도, 보통의 복사 생성자와 복사 대입 연산자는 여전히 직접 선언해야 합니다.

 

 

항목 46 : 타입 변환이 바람직할 경우에는 비멤버 함수를 클래스 템플릿안에 정의해 두자

 

  • 모든 매개변수에 대해 암시적 타입 변환을 지원하는 템플릿과 관계가 있는 함수를 제공하는 클래스 템플릿을 만들려고 한다면, 이런 함수는 클래스 템플릿 안에 프렌드 함수로서 정의합시다.

 

   

항목 47 : 타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특성정보 클래스를 사용하자

 

특정정보(Traits)란?

컴파일 도중에 어떤 주어진 타입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객체를 지칭하는 개념

 

특정정보 클래스 사용방법

  • '작업자(Worker)' 역할을 맡을 함수 혹은 함수 템플릿을 특정정보 매개변수를 다르게 하여 오버로딩합니다. 그리고 전달되는 해당 특정정보에 맞추어 각 오버로드 버전을 구현합니다.
  • 작업자를 호출하는 '주작업자(Master)' 역할을 맡을 함수 혹은 함수 템플릿을 만듭니다. 이때 특정 정보 클래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넘겨서 작업자를 호출하도록 구현합니다.

 

  • 특성정보 클래스는 컴파일 도중에 사용할 수 있는 타입 관련 정보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특성정보 클래스는 템플릿 및 템플릿 특수 버전을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 함수 오버로딩 기법과 결합하여 특성정보 클래스를 사용하면, 컴파일 타임에 결정되는 타입별 if...else 점검문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항목 48 :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 하지 않겠는가?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Template Metaprogramming: TMP)이란?

템플릿 메타프로그램은 C++ 컴파일러가 실행시키는, C++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TMP는 컴파일 도중에 실행되는 템플릿 기반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입니다.

 

TMP 사용 예

  • 치수 단위(Dimensional Unit)의 정확성 확인
  • 행렬 연산의 최적화
  • 맞춤식 디자인 패턴 구현의 생성

 

  •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은 기존 작업을 런타임에서 컴파일 타임으로 전환하는 효과를 냅니다. 따라서 TMP를 쓰면 선행 에러 탐지와 높은 런타임 효율을 손에 거머쥘 수 있습니다.
  • TMP는 정책 선택의 조합에 기반하여 사용자 정의 코드를 생성하는 데 쓸 수 있으며, 또한 특정 타입에 대해 부적절한 코드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데도 쓸 수 있습니다.

   

    

 

- James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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