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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C++ 이펙티브 C++
스콧 마이어스 저/곽용재
 

6. 상속, 그리고 객체 지향 설계 (1)

 

항목 32 : public 상속 모형은 반드시 "is-a(...는 ...의 일종이다)"를 따르도록 만들자

  • public 상속의 의미는 "is-a(...는 ...의 일종)"입니다. 기본 클래스에 적용되는 모든 것들이 파생 클래스에 그대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파생 클래스 객체는 기본 클래스 객체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항목 33 : 상속된 이름을 숨기는 일은 피하자

 

1. 문제

class Base

{

private:

int x;

public:

virtual void mf1() = 0;

virtual void mf1(int);

virtual void mf2();

void mf3();

void mf3(double);

...

};

 

class Derived : public Base

{

public:

virtual void mf1();

void mf3();

void mf4();

...

};

 

void main()
{

Derived d;

int x;

...

d.mf1();

// 에러! Derived::mf1이 Base::mf1을 가립니다.

d.mf1(x);

d.mf2();

d.mf3();

// 에러! Derived::mf3이 Base::mf3을 가립니다.

d.mf3(x);

}

 

2. 해결

2.1. using 선언

class Base

{

private:

int x;

public:

virtual void mf1() = 0;

virtual void mf1(int);

virtual void mf2();

void mf3();

void mf3(double);

...

};

 

class Derived : public Base

{

public:

// Base에 있는 것들 중에 mf1과 mf3을 이름으로 가진 것들을

// Derived의 유효범위에서 볼 수 있도록(또 public 멤버로) 만듭니다.

using Base::mf1;

using Base::mf3;

 

virtual void mf1();

void mf3();

void mf4();

...

};

 

void main()
{

Derived d;

int x;

...

d.mf1();

// 정상! Base::mf1을 호출합니다.

d.mf1(x);

d.mf2();

d.mf3();

// 정상! Base::mf3을 호출합니다.

d.mf3(x);

}

 

2.2. 전달 함수(forwarding function)

class Base

{

public:

virtual void mf1() = 0;

virtual void mf1(int);

// 예전과 동일

...

};

 

class Derived : private Base

{

public:

// 전달 함수. 임시적으로 인라인 함수가 됩니다.

virtual void mf1()

{

Base::mf1();

}

...

};

 

void main()

{

...

Derived d;

int x;

// 정상! Derived::mf1(매개변수 없는 버전)을 호출

d.mf1();

// 에러! Base::mf1()은 가려져 있습니다.

d.mf1(x);

}

 

  • 파생 클래스의 이름은 기본 클래스의 이름을 가립니다. public 상속에서는 이런 이름 가림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가려지 이름을 다시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using 선언 혹은 전달 함수를 쓸 수 있습니다.

 

항목 34 : 인터페이스 상속과 구현 상속의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구별하자

 

1. 순수 가상 함수

순수 가상 함수를 선언하는 목적은 파생 클래스에서 함수의 인터페이스만 물려주는 것입니다.

class Shape

{

public:

// 설계자 : "draw 함수는 사용자가 직접 제공하도록 하십시오.

// 사용자가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서 난 아무 생각 없습니다."

virtual void draw() const = 0;

...

};

 

2. 단순 가상 함수

단순 가상 함수를 선언하는 목적은 파생 클래스로 하여금 함수의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그 함수의 기본 구현도 물려받게 하자는 것입니다.

class Shape

{

public:

// 설계자 : "error 함수는 사용자가 지원해야 합니다.

// 만약 새로 만들 생각이 없다면 Shape 클래스에 있는

// 기본 버전을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virtual void error(const std::string&msg);

...

};

 

3. 비가상 함수

비가상 함수를 사용하는 목적은 파생 클래스가 함수 인터페이스와 더불어 그 함수의 필수적인 구현(mandatory implementation)을 물려받게 하는 것입니다.

class Shape

{

public:

// 설계자  : "Shape 및 이것에서 파생된 모든 객체는 이 함수를 사용하세요.

// 이 함수의 동작은 기본 클래스에서 결정되고 파생 클래스에서는 이것을 바꿀 수 없습니다."

int objectID() const;

...

};

 

80-20 법칙 : 전체 실행 시간의 80%가 소모되는 부분이 전체 코드의 20%밖에 되지 않는다는 법칙.

가상 함수의 비용을 걱정하기 전에 진짜 차이를 만들 수 있는 20%의 코드에 집중하자.

 

  • 인터페이스 상속은 구현 상속과 다릅니다. public 상속에서, 파생 클래스는 항상 기본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모두 물려받습니다.
  • 순수 가상 함수는 인터페이스 상속만을 허용합니다.
  • 단순(비순수) 가상 함수는 인터페이스 상속과 더불어 기본 구현의 상속도 가능하도록 지정합니다.
  • 비가상 함수는 인터페이스 상속과 더불어 필수 구현의 상속도 가하도록 저정합니다.

 

 

- James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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